역사

기형적 병영문화 발생원인
글쓴이 : 편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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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심리적 요인
입대전부터 가진 군에 대한 부정적 인식


군이 경직되고 개선되어야할 점이 많은 집단으로 인식


입대전 들었던 부정적 내용이 군생활에 영향을 미침


병영내 기형적 언행, 불합리 행위에 대한 간부들의 무감각적인 반응


  불안감/강박관념
군대가 힘들고 위험한 곳이라는 생각에서 비롯된 두려움


규칙적 생활, 통제 등 변화된 환경 적응에 대한 불안감


무조건 큰소리, 상급자를 보고 움츠림, 경직되고 부자연스런 모습으로 표출


  권위의식/열외의식/개인주의
선임병은 후임병보다 무엇인가 차이가 나야한다는 생각


내가 이등병때 그랬으니까 후임병도 당연히 해야 한다는 생각


내가 없으면 누군가 다른사람이 대신한다는 생각


잘 모른다고 임무를 회피하는 행위


  선임병에 의한 내무생활 주도
일과시간에는 간부들에 의해 통제 가능, 일과후는 선임병에 의해 좌우


간부들의 병영 내면적 실상에 대한 깊이 있는 관찰 요구


후임병에게는 선임병이 가장 큰 영향력 행사


 


외부 환경적 요인


사회에서 통용되는 각종 병리현상 / 부정적 요소 여과없이 군내 유입 및 확산


잘못된 병영문화의 계속된 연계(신병 기간병 전역병 국민)


병영 생활을 저해하는 대중저속 문화 여과없이 군내 유입 및 사용


첨단매체 유행어 유입 때린다”, “한번 쏜다”, “죽인다


단기간 신세대 장병의 특성/의식구조 개선 곤란


개인주의, 탈 권위주의 소속감 결여, 상급자 인식회피, 눈치보기


합리주의 권위주의에 반감


현실주의 이해 타산에 민감, 자기만족 중시


민주시민 의식 고양을 위한 인성교육 소홀(입시위주 교육)


각종 사회 병폐 속에 성장한 신세대 장병 충원으로 군 생활 변화 소요 발생

군 조직의 특성을 감안시 신세대 장병 욕구에 대한 근본적인 충족 제한으로 기형적인 언행,
식표출


군 조직의 특성 : 고도의 훈련과 반복숙달, 희생정신, 강한 복종심 요구

신병교육 및 각종 훈련간 교관, 조교 능력 부족 및 습관적 행태


잘못된 관습, 권위적인 교육 방법 미 탈피


순화되지 않은 위압적인 용어 사용


교관/조교의 언행이 군 생활에 미치는 영향 지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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