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6-18 12:52:29
  • 수정 2018-06-18 13:17:06
기사수정

▲ 상존배 이사 박성구 (주)소문사 대표이사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인쇄 · 출판 서비스 부문에 지원한 162개 경쟁업체 중 유일하게 까다로운 IOC 자격요건을 모두 갖춰 공식 스폰서로 지정된 업체가 바로 ㈜소문사이다.
상업, 출판, 보안인쇄 전문 기업인 ㈜소문사는 평창 동계올림픽 대회 및 패럴림픽 대회의 AD 카드, 입장권, 11개 국어로 된 가이드 책자 등 올림픽 관련 모든 인쇄물 작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함으로써 전 세계에 우리나라의 인쇄산업의 위상을 알리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어렵고 힘든 상황 속에서도 임직원들의 상호 존중과 배려하는 마음자세가 성공의 비결이었다는 박성구 대표를 경기 파주 본사에서만났다.


㈜소문사 박성구 대표는 30여 년간 출판과 상업 인쇄에 매진해왔으나 점점 악화되는 시장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4년 전부터 각종 인쇄 분야 관련 전시 · 박람회장을 찾아다니며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던 중 보안인쇄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어 시장분석을 통해 발전 가능성을 확신한 후 관련 장비와 소프트웨어 등을 구축함과 동시에 디자인팀을 대폭 강화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이러한 노력으로 2017년 봄 162개 경쟁업체가 참여한 평창 동계 올림픽대회 및 패럴림픽 인쇄 · 출판 서비스 부문 공식 스폰서업체로 선정되었다.
소문사는 올림픽 인쇄물 작업을 위해 고해상도를 구현하면서 카피를 방지할 수 있는 출력장비는 물론 IOC와 계약 서류가 있어야만 도입할 수 있는 지폐 디자인까지 가능한 보안 디자인 장비 등을 추가 도입했는데 일반적으로는 도입이 어려운 장비라고 한다.


올림픽 인쇄물 작업은 기초디자인부터 납품까지 약 7개월의 기간이 소요되었는데, 모든 인쇄물은평창에 파견된 조직 위원회 관계자와 담당 디자이너들의 감수 과정을 거치고, 중요사항은 스웨덴에있는 IOC 본부에 보내서 승낙을 받는 과정을 거쳐야 했다고 한다.(이런 과정을 통해 98%가 판매되었던 개ㆍ폐회식과 각종 경기장 입장권을 비롯해 각국 관중과 기자들에게 배포되는 11개 국어로 제작된 가이드 책자, 보안 기능이 필요한 경기장 출입 AD 카드 등 총 100여 종이 넘었다.


올림픽 공식 스폰서로 작업 중 특히 기억에 남는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박 대표는 “ 어느 하나 쉬운 일이 없었지만, 특히 가이드 책자를 만들 때 11개 국어로 제작하고 인쇄와 포장하는 과정 하나하나에 매우 주의가 필요하여 모두 수작업으로 검수 작업을 했으며, 해당 국가 대사관으로 보내 일일이 언어 검수 과정을 거쳐야 했었다. 또 가이드 책자에 수록된 평창 인근 지역과 경기장, 선수촌 인근 지도의 경우 최근 올림픽 관련으로 지역의 변화가 너무 많아 참고할 자료가 없어 우리 디자인 팀에서 직접 현장에 가서 눈으로 보고 하나하나 그리는 작업을 해야만 했다”라고 말하며 “올림픽을 준비하며 끝날 때까지 임직원 모두가 상호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서로 격려하고 다독이며 어렵고 힘든 과정을 잘 이겨내 줘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라고 직원들에게 공을 돌리며 감사함을 표했다.

앞으로 회사의 계획을 묻는 질문에 박 대표는 “이번 올림픽 인쇄물 작업을 통해 워터마크 용지와 홀로그램, 보안 디자인 등 여러 가지 보안인쇄기술이 집약된 AD 카드, 입장권 등 큰 경험을 하면서 회사 자체적으로 큰 기술 향상을 이룰 수 있었고 유럽이나 미주시장에서는 보안인쇄 요소를 가미한 상업용 인쇄물이 화제를 모으고 있어 내부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더 보완하고 준비해서 국내외 시장에 본격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 경기도 파주시 (주)소문사 본사 전경


소문사 본사를 둘러보니 인쇄의 모든 과정이 이 한 곳에서 모두 이뤄지도록 최신 장비들과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었다.
박성구 대표는 (사)상호존중과 배려 운동본부 이사로 우리 사회에 존중과 배려의 선진문화를 정착시키는데 앞장서는 등 사회 공헌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기업인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rrcc.org/news/view.php?idx=53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상존배 바로가기메뉴 공지사항바로가기 교육신청 언론보도 로고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