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6-18 14:24:44
  • 수정 2018-06-18 14:27:11
기사수정
(사)상호존중과 배려 운동본부 제2대 총재이자 현재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총장으로 재직 중이신 박호군 총재를 월간잡지 서울 시티(Seoul City)에서 표지인물로 선정하여 6페이지에 걸쳐 비중 있게기사를 다루었다. 인터뷰 내용 중 상존배와 관련된 내용을 발췌하여 전재한다.




기자 : 지난 3월에는 ‘상호존중과 배려 운동본부(이하 상존배)’의 신임총재로 취임하셨습니다. 상존배는 어떤 단체인지요?


박총재 : 상존배는 2011년 민간 비영리 단체로 시민사회 활성화를 위하여 설립하였는데, 설립 당시부터 상존배 운동의 취지에 공감하는 시회 각계 인사들과 함께 참여해 왔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이사회의 추대와 총회 추인을 거쳐 제2대 상존배 총재로 취임하게 된 거죠.
우리 운동본부의 핵심가치는 상호존중과 배려를 통해서 “모든 사람이 더불어 행복을 누리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의 현실은 작게는 개인으로부터 크게는 국가에 이르기까지 물질만능주의가 팽배하고 극단적인 이기주의로 인해 갈등과 분열이 우리의 삶의 질과 행복지수를 하락시키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우리사회 구성원은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서로 존중하고 배려해야 행복한 삶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상호존중과 배려는 구호로만 해서는 의미가 없습니다. 상대방이 존중과 배려를 받고 있음을 느끼도록 내가 먼저 행동으로 실천하는 운동이며, 한마디로 말하자면 상존배 운동은 선진시민으로 가는 국민정신개혁 운동인데, 상존배 운동은 누가 누구를 가르치려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먼저 부족한 자신을 위해 실천하면서 우리 사회가 함께 실천하자는 운동입니다.


우리 상존배 운동의 5대 실천과제는 ①상호 존중하는 언어사용 ②정감어린 인사말 나누기 ③경청하고 칭찬하기 ④공중도덕 지키기 ⑤나누고 봉사하기 등 다섯 가지 인데, 이것의 중요성을 모를 사람은 없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행동으로 실천하여 습관화하고 저변확대를 통해 문화화로 정착시키는 캠페인과 교육활동, 희망포럼 등 다양한 활동으로 통해 끊임없이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계간잡지 ‘아름다운 세상 존중과 배려’를 국민이 함께 공감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배포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어려운 이웃돕기와 정부지원이 미비하거나 소외된 보육시설 등 지원 사업을 정기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 개개인이 먼저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다보면,그 시너지 효과로 ‘모든 사람이 더불어 행복을 나누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갈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기자 : 앞으로 상존배를 어떻게 운영할 계획이신지요?


박총재 : 상호존중과 배려의 실천으로 우리가 추구하는 상존배 운동의 목적 달성을 위해 상존배 운동목적과 가치 추구에 부합한 시민운동으로 더욱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상존배 운동이 일반 시민을 비롯하여 정부지원으로부터 소외된 어려운 시민에게 다가서는 시민단체로, 또한 시민의 식함양 활성화를 위해 시민, 노약자, 여성, 학생, 어린이, 청년, 이주노동자, 군인 등에 상존배 운동 교육을 최우선 과제로 적극 추진하여 상존배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우리 사회에 선진 시민의식 함양과 활성화를 위해 총재로서 맡은바 역할을 성실히 해나갈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상존배 운동에 동참해 주시고 아낌없는 격려와 후원을 부탁드리며, 미국의 노드스트럼 백화점이 고객만족 철학을 실천하여 서비스 신화의 대명사가 된 것처럼 우리 상존배운동을 선진시민 의식 함양운동의 대명사가 되도록 만들겠습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rrcc.org/news/view.php?idx=53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상존배 바로가기메뉴 공지사항바로가기 교육신청 언론보도 로고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