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4-28 14:11:12
기사수정

  (사)상호존중과 배려운동본부는 2012년 1월 출범 이후 핵심가치인 “모든 사람이 더불어 행복을 누리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그동안 5대 행동강령(실천과제)를 기초로 공공기관, 군부대, 사회단체, 학교를 대상으로 존중과 배려교육을 하는가 하면 존중과 배려운동의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확산을 위해 정부기관 및 다양한 단체와도 업무협약을 6회 이상 체결하였으며, 사회 저명인사를 초빙하여 인문학적 소양 함양 교육도 38회나 실시한 바 있다. 또한 각종 선거철에는 깨끗하고 공명한 선거를 위한 가두 캠페인을 하였고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나눔과 봉사활동 등도 적극적으로 한 바 있다.


  그러나 (사)상호존중과 배려운동본부가 출범한지 10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존중과 배려를 누가, 무엇을, 어떻게 등에 대한 실천적 방법을 보완 체계적으로 정리된 지도서가 필요한 것이 현실이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사)상호존중과 배려운동본부는 2020년 6월부터 각계각층의 전문가와 회원들의 지혜를 모아 장고의 노력 끝에 금년 4월에 “모두가 행복한 세상! 존중과 배려”라는 책자를 발간하게 되었다.


 


  이 책자(지도서)의 발간 목적은 이전의 핵심가치인 “모든 사람이 더불어 행복을 누리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든다는 이념을 유지하되, 나와 인간관계에 국한된 “나”, “남” 그리고 “자연과 생명”에 까지 확장된 5대 행동강령을 3개분야 11개 행동강령(실천과제)로 구체화하여 일반 시민, 소외된 시민에게까지 다가서서 선진시민 의식 활성화를 위해 시민, 노약자, 여성, 학생, 어린이, 청년, 이주노동자, 군인 등과 가정, 학교, 기업, 단체에 존중과 배려교육을 적극 추진할 수 있도록 이론적 지식, 실습과 체험 방법, 열린 토의방법, 프로그램 등을 포함하여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우리 모두 존중과 배려운동에 동참하여 ‘인성이 바로 선 사회, 모두가 행복한 아름다운 세상’을 건설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책자의 구성(Contents)은 인사말, 존중과 배려운동이란?, ‘나’를 위한 존중과 배려 - 첫 번째, 자기 자신 존중하기, 두 번째, 부모님께 효도하기-, ‘남’를 위한 존중과 배려 - 세 번째, 존중하는 언어 사용하기, 네 번째, 정감 어린 인사말 사용하기, 다섯 번째, 경청하기, 여섯 번째, 칭찬하기, 일곱 번째, 감사 표현하기, 여덟 번째, 양성에 평등하기, 아홉 번째, 공중도덕 지키기, 열 번째, 나눔과 봉사하기, ‘자연과 생명’을 위한 존중과 배려 - 열한 번째, 자연과 생명 존중하기 -, 부록 순으로 되어있다, 특히, 11개 실천과제에 대해서는 각 과제별로 - ♡ 왜 자기 자신을 존중해야 하는가? - ♡ 자기 자신 존중은 어떻게 하는가? - ♡ 무엇을 실천해야 하는가? - ♡ 함께 생각하고 느껴 봅시다 – 로서 역사적 사료와 과학적 데이터들을 인용하였으며 실천과제는 대·중·소과제를 구분하여 실습 및 체험이 가능토록 구체적으로 기술을 하였다.


  본 책자의 활용은 존중과 배려운동의 전문강사는 교육의 성격에 따라 본 책자에서 내용을 발췌하거나, 필요시 제시된 과제나 내용을 추가적으로 더 구체화하여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개인, 가정, 직장, 학교, 조직 등에서는 월·분기단위 등 주기적으로 존중과 배려운동 실행시 실천과제, 행동요령, 프로그램 등을 쉽게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본 책자 발간에 재능기부와 물질적 도움을 주신 교육TF 구성원, 시대고시 및 한국소문사 디자인 담당자 그리고 책자 및 브로셔 발간에 용지 기부, 인쇄 및 제본에 아낌없이 지원해주신 ㈜시대고시, ㈜동우페이퍼, 한국소문사, ㈜유피에스, ㈜미성아트, 정성문화사, 위프린팅, 삼광프린팅 대표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

 


  "모두가 행복한 세상! 존중과 배려" 책자 발간을 토대로 2021년을 상호 존중과 배려 운동본부가 대한민국의 “올바른 인성 세우기”를 위해 더욱더 박차를 가하는 원년으로 하여 다같이 힘차게 전진합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rrcc.org/news/view.php?idx=57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상존배 바로가기메뉴 공지사항바로가기 교육신청 언론보도 로고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